대한메이틀랜드정형도수물리치료학회

대한메이틀랜드정형도수물리치료학회

사업영역

조프리 더글라스 메이틀랜드와 메이틀랜드 치료 개념(Geoffrey Douglas Maitland and The Maitland Concept)
  • 조프리 더글라스 메이틀랜드는 1924년 호주 애들레이드에서 태어났다.
    그는 왕립 호주 공군(Royal Australian Airforce)을 제대한 후 제 2차 세계대전 동안인 1946년부터 1949년까지 물리치료사 훈련을 받았다.

    메이틀랜드는 근골격계질환 및 신경계질환의 치료에 주로 관심을 가졌었고,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그는 왕립 애들레이드 병원 및 애들레이드 어린이 병원에서 일을 시작하였다.
    그 후에는 병원과 개인적 치료실에서 파트타임으로 일을 지속하였다. 몇 년후 메이틀랜드는 개인적 치료의 전문가가 되었고 지금으로 말하면 남호주대학교인 남호주기술연구소의 물리치료학과의 임상강사가 되었다. 그는 평일의 절반을 Barr-Smith 도서관에서 그리고 애들레이드 대학의 의학과의 훌륭한 도서관에서 보내며 지속적으로 공부하였다.

그는 학생들을 가르칠 때 임상적 검진 및 평가를 강조하였다. 그는 어떤 한 사람이 실시한 치료를 분석하기위한 자가기입식 기록지의 필요성을 느꼈기에 수업을 들은 학생들에게 치료의 맨 처음부터 치료기록을 쓰도록 자극하였다. 1961년 그는 특별 연구 기금으로부터 상을 받았는데 이러한 일은 그와 그의 아내인 앤을 공부를 위해 해외로 향할 수 있게 해준 계기가 되어줬다. 그들은 정형도수치료사, 카이로프락터, 의사 그리고 메이틀랜드 부부가 소식을 접할만큼 유명하고, 책으로 접할 수 있었던 물리치료사들과 전년에 연락했었던 물리치료사들을 방문하였다.
런던에서, 메이틀랜드는 제임스 시리악스 및 그의 직원과 점심을 함께하며 흥미로운 임상회의 가졌었다. 메이틀랜드가 여행을 하는 동안 영국의 그리브와 우정을 쌓았는데, 이러한 이들의 우정은 그들의 임상적 경험에 관한 일치를 확대시켰고 이러한 시너지는 수년간 지속되었다.
1962년 메이틀랜드는 호주 물리치료협회에 “척추 도수교정을 가르치는 것에 관한 문제”라는 문서를 제출하였다. 이를 통해 그는 도수교정과 가동운동의 분명한 차이를 주장했고 통증 치료에 있어 부드러운 수동 움직임의 사용을 강하게 지지하였을 뿐만 아니라 가동범위를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더욱 더 큰 힘이 사용되는 기술에 대한 논리를 펼쳤다.

메이틀랜드는 “물리치료에 관한 호주 저널”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의학 혹은 물리치료 저널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의 업적은 1964년 척추도수교정 초본으로 처음 출간되었고, 이 책은 1968년 개정되었다. 말초 도수교정의 초본은 1970년 출간되었다.
강의하고 출간하는 1년내내, 메이틀랜드는 임상적 업무가 배움의 근원 및 아이디어의 적용을 유지시킨다는 생각으로 지속적으로 환자를 치료하였다. 1965년 메이틀랜드의 소망은 이루어졌다. 바로 세 달간의 척추 도수교정에 대한 교육과정이 애들레이드에서 처음으로 실시되었기 때문이다. 이 교육과정은 오늘날 애들레이드 대학의 석사학위 과정으로 발전하였다.
그는 1974년 세계 물리치료학회(World Confederation of Physiotherapy ;WCPT)에 소속되어 있는 정형도수치료사들의 국제연합(International Federation of Orthopedic Manipulative Therapists; IFOMT)을 공동창설자의 자격으로 창설하였다. 그의 첫 번째 강의가 바드라가즈와 스위스와 같은 유럽대륙에서 진행되고 있을 때 바드라가즈의 대학원 과정 및 의학적 임상의 책임자인 닥터 진과 논의를 했었던 부분이지만, 사실상 그의 업무와 아이디어가 도수교정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보단 생각과 행동의 특별한 개념이라고 인지했던 것은 1978년이 유일했다.
지금까지 알려진 도수교정 물리치료사의 메이틀랜드 개념은 특별한 방법을 생각하는 법, 지속적인 검진과 평가 그리고 도수교정 물리치료의 예술(“언제, 어떻게 그리고 어떠한 기술을 수행해야할지를 알고, 각각의 환자에게 이러한 것들을 적용하는 것) 그리고 환자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강조한다.
메이틀랜드는 수많은 전문가 협회의 회원이고 다수의 상을 수상하였다. 1992년 스위스의 Zurzach에서 국제 메이틀랜드 강사 협회(International Maitland Teachers Association ; IMTA)가 창설되었는데, 메이틀랜드는 창설회원 및 초임 회장의 중역을 수행하였다. 그의 모든 업적은 그의 사랑스런 아내인 앤과 아들, 딸인 존과 왠디가 없었더라면 불가능 했을 것이다. 앤은 메이틀랜드 과정과 관련되어 있는 대부분의 책 출판 및 글구성, 그리고 교육의 비디오 테잎화에 있어 그래픽 아티스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들의 지속적인 피드백 훈련은 세계 2차 대전 동안 영국에서 만난이후 현실적으로 뗄레야 떼어질 수 없는 메이틀랜드 부부의 가장 강한 강점 중 하나였다. 메이틀랜드의 업적은 동시대의 정의와 물리치료 과정의 서술에 대한 토대를 이루어 놓았다. 메이틀랜드 개념의 가장 큰 강점은 훈련 및 지속적인 피드백의 과정에 있다. 메이틀랜드 개념의 이러한 점이 바로 여전히 생생하게 살아 있고 발전과 확장을 위한 지속적인 개념이다.

Adapted from Maitland’s Vertebral Manipulation, Maitland G.D., Hengeveld E., Banks K., English K., Butterworth, Heinemannn, Oxford, 2001